오화영이 오산학교 교장이며, 3·1 운동 주도자인 남강을 만난 것은 이로부터 일주일 후인 2월 20일 경성부 수창동(현 창신동) 229번지 당시 중앙청년회 간사 박희도의 사랑방이었다. 박희도와 오화영 목사를 비롯하여 이곳에 모였던 정춘수 목사, 오기선, 신흥식 목사는 의기투합하여 다같이 독립운동에
양한묵의 일생을 크게 여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그 중 1900년대는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양한묵은 결혼과 함께 해남을 떠나 능주군 남평면 (현 산포면)으로 이사하였는데, 이후 약 10여 년간 사상적 방황기를 겪었다. 그러던 때에 그는 동학교주인 손병희를 만나 동학사상을 접함으로써 사상
1. 연구배경
본 조에서는 연구 과제에 대한 논의 과정에서 반미감정, 독도문제, 동북아 균형자론 등 다양한 주제들이 논의되었다. 조원들의 관심문제가 매우 다양하여 모든 조원들의 관심을 충족할 수 있는 한 가지 주제로 논의를 예각화 하기가 어려웠다. 그런데 현재 한국 사회에서 빈번하게 접하
박준승은 1866년 11월 14일 임실군 청웅면에서 박호진(朴昊鎭)의 3남으로 태어났다. 10세를 전후하여 동학에 깊이 관여했으며, 청웅면에 삼화학교를 세운 김영원을 스승으로 모시고 글공부를 시작하였다. 박준승은 최제우의 시천주(侍天主), 최시형의 사인여천(事人如天), 손병희의 인내천(人乃天) 사상을
조사사업(1910∼18)으로 조상 전래의 토지를 빼앗기고 빈농·소작농으로 전락, 극히 일부 지주층을 제외하고는 절박한 상황에 몰리게 되었다. 또한 농지를 빼앗기고 도시로 흘러들어 자유 노동자가 된 사람들은 일본인 노동자에 비해 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저임과 장시간 노동, 비인간적 대우, 민족차별
문호개방과 대외통상의 필요성은 이미 북학파 실학자 인 박제가에 의해 제기된 바 있었다.
또 개항전에도 김정희(金正喜), 박규수, 오경석 등 일부 선각자들은 청 의 양무운동과 양무론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세계정세의 대강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식견을 일부 청년들에게 전파하고 가
Ⅰ. 3.1운동
독립운동을 보다 효과적이고 대중적으로 확산.파급시키기 위해서는 이 운동의 필요성.성격.방향.이념 등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선언서, 즉, 독립선언서가 요청되었다.
원로 정객 및 지도자와의 수차에 걸친 교섭에 실패한 천도교 측 중진들은 민중운동 3대 원칙에 따라 우선 그리스도교와
Ⅰ. 기독교(그리스도교)의 형성
기독교의 형성은 예수의 직접 제자들이었던 사도들을 거쳐 속사도 교부 그리고 희랍의 변증교부, 라틴교부, 알렉산드리안교부 등의 계보로 이어져 내려오는 일련의 흐름과 관계가 깊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당시 지중해 지역의 패권 국가였던 로마의 한 속국으로 존재
1. 친일파의 정의
일반적으로 친일파 친일에 관한 용어는 친일, 친일파, 친일 행위자 등으로 다양하다. 이에 대해서는 친일을 한 부류로서 친일 행위자라고 하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고 보아진다. 이글에서는 앞으로 그러한 행위자를 가리키는 의미로서의 친일파란 용어를 사용하도록 하겠다.
란, 반
같이 티켓을 끊을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상하이는 중국 근현대사와 함께 성장해왔습니다. 상하이의 역사를 주요 시기별로 나누어 개괄하고, 상하이 시내의 볼거리 2곳 이상을 조사하여 소개하세요. 상하이 시내 볼거리 중에는 반드시 대한민국과의 역사적 관련성이 높은 장소가 포함하기로 하자.